애플·페이스북이 VR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게임’ 때문이라고? ㅣ인터비즈

한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규모를 체감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약 13조원에서 15조원 사이다. 엄청난 규모다. 우리는 거리에서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커피를 마신다. 당연한 일이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커피 수요를 합친 것보다 더 크다. 이렇게 말하면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많다. 나는 게임 안 하는데? 게임을 안 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그렇게 크다는 게 말이 되느냐는 반응이다. 커피는 눈에 보이는 재화이고, 게임은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다. 한국의 게임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일까? 규모를 체감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국내 커피 시장 규모는 약 13조원에서 15조원 사이다. 엄청난 규모다. 우리는 거리에서 카페를 쉽게 찾을 수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매일 커피를 마신다. 당연한 일이다.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커피 수요를 합친 것보다 더 크다. 이렇게 말하면 믿을 수 없는 사람이 많다. 나는 게임 안 하는데? 게임을 안 하는 사람이 이렇게 많은데 그렇게 크다는 게 말이 되느냐는 반응이다. 커피는 눈에 보이는 재화이고, 게임은 눈에 보이지 않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다.

콘텐츠 수출에서도 게임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K-콘텐츠가 한류를 이끌며 세계시장을 점령하고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K-콘텐츠 전체 미디어 수출액 중 게임이 담당하는 비중은 무려 60%나 된다. 나머지 40%에 BTS가 만드는 음악과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의 ‘미나리’, 전 세계 넷플릭스 드라마 순위 상위권에 안착한 ‘사랑의 불시착’ 등 모든 드라마와 영화, 예능, 웹툰, 음악이 포함된다. 종종 수 백억원의 제작비 영화가 화제가 되기도 한다. 대작 게임의 경우 제작비가 몇 천억원대다. 게임 산업의 규모는 상상 이상으로 크고, 산업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가 많은 시장이라는 의미다. 게임은 앞으로 더 성장할 지금 게임 시장에는 엄청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 게임산업의 총 매출액은 2020년 기준 17조93억원이다. 2018년에는 14조2900억원, 2019년에는 15조5700억원으로 매년 9%씩 성장하고 있다. 게임 산업은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게임 이용자는 50%가 증가했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48%, 게임 구매량은 85%나 늘었다.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상황이 이어지면서 기업 환경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많은 기업이 비대면 상황을 최대한 대면 상황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게임 요소를 현실로 가져왔다. 그 과정에서 게임은 단순히 여가를 즐기기 위한 아이템 중 하나가 아닌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로 떠올랐다. 게임을 놀이가 아닌 문화나 산업의 관점에서 깊이 봐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애플이 VR에 투자하는 이유, 게임에 있나? 지난해 세계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 시장은 전년 대비 80%가량 성장했다. VR 장비도 1~2년 사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오래전 VR 헤드셋 및 장비 회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했다. 애플은 올해와 내년에 다양한 VR, AR 기기를 출시할 전망이다. 2022년에는 3000달러( 약 334만원)를 웃도는 VR 장비를 발매할 계획이라고 한다. 애플은 VR 기기로 무엇을 할까? 콘텐츠 수출에서도 게임은 큰 비중을 차지한다. K-콘텐츠가 한류를 이끌며 세계시장을 점령하고 있다는 것은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K-콘텐츠 전체 미디어 수출액 중 게임이 담당하는 비중은 무려 60%나 된다. 나머지 40%에 BTS가 만드는 음악과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윤여정의 ‘미나리’, 전 세계 넷플릭스 드라마 순위 상위권에 안착한 ‘사랑의 불시착’ 등 모든 드라마와 영화, 예능, 웹툰, 음악이 포함된다. 종종 수 백억원의 제작비 영화가 화제가 되기도 한다. 대작 게임의 경우 제작비가 몇 천억원대다. 게임 산업의 규모는 상상 이상으로 크고, 산업 규모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기회가 많은 시장이라는 의미다. 게임은 앞으로 더 성장할 지금 게임 시장에는 엄청난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국내 게임산업의 총 매출액은 2020년 기준 17조93억원이다. 2018년에는 14조2900억원, 2019년에는 15조5700억원으로 매년 9%씩 성장하고 있다. 게임 산업은 특히 지난해 코로나19 이후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게임 이용자는 50%가 증가했고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는 48%, 게임 구매량은 85%나 늘었다. 기업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상황이 이어지면서 기업 환경 변화가 생기기 시작한 것이다. 많은 기업이 비대면 상황을 최대한 대면 상황처럼 느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게임 요소를 현실로 가져왔다. 그 과정에서 게임은 단순히 여가를 즐기기 위한 아이템 중 하나가 아닌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로 떠올랐다. 게임을 놀이가 아닌 문화나 산업의 관점에서 깊이 봐야 할 때가 온 것이다. 애플이 VR에 투자하는 이유, 게임에 있나? 지난해 세계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콘텐츠 시장은 전년 대비 80%가량 성장했다. VR 장비도 1~2년 사이 비약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오래전 VR 헤드셋 및 장비 회사인 오큘러스를 인수했다. 애플은 올해와 내년에 다양한 VR, AR 기기를 출시할 전망이다. 2022년에는 3000달러( 약 334만원)를 웃도는 VR 장비를 발매할 계획이라고 한다. 애플은 VR 기기로 무엇을 할까?

아마도 기존 기기와 다른 VR의 특징을 살려 상호작용이 강력하게 발생하는 무언가를 보여주고 싶을 것이다. 공간감이 있고, 보다 입체감이 있으며, 사용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 바로 게임이다. 애플이 게임사가 되지는 않겠지만 급성장하는 게임 산업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 게임에서 상호작용을 표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로 VR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애플을 따라 그 안에 들어갈 앱을 만드는 기업들이 모일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우리 일상에 게임이 좀 더 다양하고 깊이 다가간다는 것 정도다. 아마도 기존 기기와 다른 VR의 특징을 살려 상호작용이 강력하게 발생하는 무언가를 보여주고 싶을 것이다. 공간감이 있고, 보다 입체감이 있으며, 사용자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 바로 게임이다. 애플이 게임사가 되지는 않겠지만 급성장하는 게임 산업에 발을 들여놓기 위해 게임에서 상호작용을 표현할 수 있는 디바이스로 VR을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애플을 따라 그 안에 들어갈 앱을 만드는 기업들이 모일 것이라는 사실은 자명하다. 우리 일상에 게임이 좀 더 다양하고 깊이 다가간다는 것 정도다.

정리 서정윤 ㅣ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inter – [email protected] 정리 서정윤 ㅣ 사진 게티이미지뱅크 inter – [email protected]

 

• 미래의 기회는 게임 속에 있다. SNS를 통해 감정을 모두 읽을 수 있게 된다면? • 메타버스 완벽한 일기장 vs. [사설] 지옥의 감시자 메타버스로 X사가에 대처하는 법 MS는 왜 3조원 주고 게임을 샀나 • 미래의 기회는 게임 속에 있다. SNS를 통해 감정을 모두 읽을 수 있게 된다면? • 메타버스 완벽한 일기장 vs. [사설] 지옥의 감시자 메타버스로 X사가에 대처하는 법 MS는 왜 3조원 주고 게임을 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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