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자동차의 정의/단계/장단/단점
거버체, 출처 앤 스플래시
자동 운전차, 자율 주행차.
자율주행자동차란 ‘컴퓨터로 통제되는 자동차로 주행정보 관련 각종 장치 등을 통해 스스로 상황을 판단하고 주행함으로써 사람의 조작이 필요 없는 자동차’를 뜻한다.탑승자가 설정한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설정해 교통상황과 물체를 인지하고 판단해 주행하는 자동차를 뜻한다.
당신의 심장을 위한 프레임, 출처 앤 스플래시
자율주행차의 자동화 단계는 어떻게 구분하는가?
0단계 자동화가 되지 않아 인간 운전자가 모든 것을 수행한다.whykei, 처 splash를 언스플래시1단계 현재 대부분의 상용차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특정 기능 자동화 단계’입니다.운전자는 특정 주행 조건 아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차선 이탈 방지 보조 등의 기술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긴급 대응의 경우는 운전자가 실시합니다.알렉산드르 바우처, 출처 앤 스플래시2단계 기존 자율주행 기술이 통합돼 작동하며 운전자는 전방을 주시하지만 페달과 핸들을 사용하지 않는다.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이탈 방지 보조 등의 결합으로 주행 시 차량과 차선을 인식해 앞 차량과의 간격을 유지하고 자동으로 방향을 조절하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가 이 단계에 속한다.이것은 엔지니어링입니다 처출 Unsplash3단계 운전자의 별도 조작 없이 목적지 경로상 일정 부분 자율주행을 하고 특정 상황에서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제한적 자율주행’입니다.도심에서는 교차로, 신호등, 건널목 등 교통시설과 환경을 인식해 차량을 자동 제어하고, 고속도로에서는 차량 흐름을 고려해 차선 변경, 끼어들기 등을 자동으로 합니다.케닐리스, 출처 앤 스플래시4단계 ‘통합 자율주행’으로 시동을 걸 때부터 목적지에 도착해 시동을 끌 때까지 자율주행을 할 수 있는 수준이다.이 단계에서는 차량과 차량, 차량과 인프라 사이의 통신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고 최적의 경로를 파악해 주행할 수 있다.hdbernd, 출처Unsplash5단계 운전석에 사람이 없는 ‘완전 무인차’인 단계다. 운전자 개입이 없어 운전석, 핸들, 페달 등이 필요 없다. 차량 내부는 탑승자의 편의성을 높이는 디자인으로 바뀐다.lucvanloon, 처출 앤스플래시자율주행차의 장점입니다안전성과 편의성 세계보건기구의 최근 통계에 따르면 교통사고 사망자는 연간 124만명이다. 히로시마에 투하된 원자폭탄이 매년 10개씩 떨어지는 셈이다.맥킨지는 2015년 보고서를 통해 자율주행 자동차가 본격 도입되면 미국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90%가 줄어든 셈이며, 이로 인해 경제적 효과가 매년 19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선리프터, 처출 Unsplash효율성 도로안내와 규제를 정확히 지켜 신호위반과 속도위반이 거의 없어질 것입니다.차선 변경이나 진로 변경을 예측하고 정확한 방법으로 운전하게 되어 사고가 줄어드는 것은 물론 도로 공간이 늘어날 것입니다. 경로와 목적지 정보 공유를 통해 차량이 분산되고 차량 정체도 사라질 것입니다.agk42, 출처 Unsplash친환경성 교수인 템플턴 박사는 미래 자동차에 대해 수천 개의 부품을 갖기보다는 수백 개 정도의 부품을 갖게 될 것이다. 또 크기가 작아지고 전기로 움직이게 되며 통제장치도 작아지고 대시보드도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자동차 공정의 변화는 연료 사용과 온실가스 배출을 줄여 현재 비용의 절반 정도로 자동차를 운행할 수 있다고 밝혔다.스티븐 디렉터, 처출 Unsplash자율주행차의 단점입니다안전성 논란 미시간대 연구 결과 운행거리 100마일당 교통사고 및 부상자 발생률이 일반 차량의 경우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구글의 자율주행 자동차 시험 운전 결과에 따르면 공공도로에서 자율주행 시험 운전 중 자율주행 해제 발생 횟수는 감소하는 추세지만 주행 조건이 좋지 않은 도로에서는 아직 완전 자율주행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해킹 등 제3자에 의한 위험과 소프트웨어 오류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소유한 사진, 처출 Unsplash기술적 한계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를 개발 중인 기업들은 대부분 2030년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자율주행차는 아직 폭설, 폭우, 짙은 안개길 같은 상황에서는 주행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 인공지능이 사람의 수신호, 보행자의 손짓이나 끄덕임의 의미를 이해하기는 어렵습니다.스티브_j, 출처 앤 스플래시윤리적 딜레마 사고 위험이 있는 순간 운전대 등 선택권을 인공지능에 맡기는 게 바람직한지에 대한 논란이 있다. 만에 하나 내 차에는 나만 탔는데 오른쪽 차 안에는 네 명의 아이들이 타고 있으면 어떡하지? 이 같은 트롤리 딜레마는 자율주행 자동차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인간도 판단하기 어려운 문제에 종종 직면하지만, 운전을 인공지능에 맡긴다면 결정하기 어려운 문제가 한두 가지가 아닐 것이다.야로슬라브 사프리킨 출처 앤스플래시자율주행차에 대해 알아봤습니다.앞으로 자율주행차 기술이 어떻게 발전할지 궁금합니다.